JUNIOR REPORT

 

14억을 위한 디자인! 펜타브리드 플랫폼그룹의 주니어 펜타브리더들이 중국 시장의 트렌드를 소개합니다.

 

PLATFORM JOURNAL 002 2019 소비 트렌드 세포마켓 그리고 모바일 THE CRESSANCE PLATFORM GROUP 주니어 리포트 by PENTABREED

 

중국은 번역, 맵, 쇼핑, 모바일 결제 등 모바일 서비스가 발달해 있습니다. 특히 모바일 페이먼트에 관해서는 중국이 전 세계에서 독보적인 1위입니다. 오프라인 인프라가 부족하고 한계가 뚜렷하다는 점이 모바일 서비스의 발전과 온라인 혁신으로 이어졌습니다.

 

 

 

Trends of China_현금 없는 사회

중국어의 특성상 텍스트로 인풋 하는 방식이 어렵기 때문에 QR코드, 보이스, 이미지 검색 등으로 대체합니다. 중국은 이미 길거리 음식까지 QR 코드로 결제하는 사회인만큼, 개인들도 QR코드를 생성, 공유, 사용하는 방식에 익숙합니다. 알리바바의 알리페이는 온라인 결제에서 우위, 텐센트의 위쳇 페이는 오프라인 결제에서 우위를 가지고 있습니다.

 

 

Trends of China_Mini Program

 

1억 7천만이 사용하는 위챗의 미니프로그램은 별도의 애플리케이션 다운로드 없이 맥도날드의 음식을 주문하거나 스타벅스 기프티콘을 전송할 수 있습니다. 가볍고 빠르게 서비스를 이용하고 싶은 사용자의 모바일 형태를 반영하여 앱 설치나 회원가입, 로그인 없이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Trends of China_AI ROBOT

 

 

알리바바에서 루반이라는 배너 생성 AI를 선보였습니다. 루반은 2017년 광군제 (미국의 블랙프라이데이와 같은 최고의 쇼핑시즌) 때 개인화 마케팅으로 활용할 1억 7천만 개의 배너를 제작했습니다. 루반은 같은 시간에 타오바오를 들어가도, 사람마다 보고 있는 배너가 다른 개인화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2018년 루반은 4억개의 배너를 만들었습니다. AI 기술을 통해 단순 배너 제작은 디자이너의 손을 떠나게 되었습니다.

 

 

Trends of China_15초 영상 

 

 

틱톡은 중국에서 시작한 혁신적 서비스입니다. 짧은 콘텐츠를 주로 사용하는 사용자의 행동 양상을 간파하여 틱톡이 내놓은 '15초 동영상'이 특히 인기입니다. 틱톡은 사용자마다 평균 50분 동안 콘텐츠를 소비할 정도로 높은 중독성을 자랑합니다. 인터넷 인플루언서들을 적극적으로 활용하며 웨이보 등으로 급격하게 퍼지며 성장한 틱톡은 2018년 전 세계에서 가장 많이 다운로드 한 어플이 되었습니다.

 

 

펜타브리드 PG 주니어 리포트

 샤우트 406호에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