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EYOND THE DESIGN

 

어느새 마케팅은 물건을 판매하고, 브랜드를 홍보하는 역할을 넘어섰습니다. 사람들의 문화와 생활을 바꾸는 캠페인의 힘. 신윤기 팀리더가 두 가지 사례를 공유합니다.

 

  

01. Air Max Graffiti Stores

 

브라질 상파울루는 그래피티로 유명한 도시입니다.

 

나이키는 'AIR MAX GRAFFITI STORES'캠페인을 브라질 거리 예술 단체인 'Instagrafite'와 함께 10주간 진행했습니다 . 바로, 새로 출시되는 나이키 AIR MAX 모델을 상파울루에서 가장 유명한 그래피티 캐릭터들의 발에 그려넣는 것이었습니다.

 

이 캠페인은 참여자들이 AIR MAX 모델이 그려진 그래피티 캐릭터에 접근하면, 나이키의 숨겨진 모바일 스토어가 자동으로 잠금해제되며 AIR MAX 신제품을 구매할 수 있는 방식으로 진행했습니다.

 

캠페인 기간 중 사람들은 제품을 가장 먼저 구매하기 위해 상파울루 전역의 그래피티를 찾아다니고, 서로 공유했습니다.

 

나이키는 이 캠페인을 통해 브라질의 거리 예술 문화를 지원함과 동시에, 상파울루시 전역의 그래피티 벽을 나이키의 온라인 스토어로 변모시켰습니다.

 

캠페인은 SNS를 통해 8천만건이 공유됐으며, 캠페인 기간 동안 그래피티 캐릭터에 그려진 AIR MAX모델은 몇 분만에 전량 매진되었고, 나이키 온라인 스토어 방문 건수는 22%, 매출은 32% 증가했습니다.

 

또한 이 캠페인 이후, 상파울루시의 그래피티들도 브라질 법원으로부터 합법적인 문화유산으로 인정되었습니다.

 

 

 

 

02 Giannis Antetokounmpo: Mt. Olympus


 

많은 농구팬들은 NBA플레이어를 인간계를 넘어선 존재로 생각하곤 합니다. '야니스 아데토쿤보'도 팬들에 의해서 신격화된 NBA 플레이어 중 한 명입니다.

 

유럽 출신 선수 중 최초로 NBA 시즌 MVP로 선정된 그를 위해 나이키는 야니스 아데토쿤보 시그니처 모델 Air Zoom Freak1을 출시하고 이를 기념하기 위해 그리스 신들의 전설적인 고향이자 그리스에서 가장 높은 산인 올림푸스 산 정상(해발 2,911m)에 대리석으로 만들어진 농구 후프를 설치하는 캠페인을 진행했습니다.

 

구름, 비, 우박 등 열악한 환경 조건에서 올림푸스 산 정상까지 재료를 직접 운반하고 설치한 농구 후프는 아테네의 가장 빈곤한 지역에서 NBA 정상급 플레이어로 등극한 아데토쿤보의 험난한 인생 여정과 정상 등극의 영광을 고스란히 재현한 퍼포먼스입니다. 또한 트레일러 영상은 아데토쿤보와 그의 여정을 신화적으로 표현하기 위해 2대의 드론을 사용하여 부감으로 촬영하였습니다.

 

정상에 설치된 농구 후프의 백보드에는 다음과 같은 문구가 새겨져 있습니다.

 

“운명은 바닥에서부터 시작할 수 있게 해주고, 꿈은 정상에 이를 수 있게 해 준다”

 

 

 

MG CD CX 신윤기 팀리더

샤우트 416호에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