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OOM BOOM BLOOM 크리에이티브의 발견

 

 

 

키보드에서 발견한 크리에이티브

 

 자신과 자신들의 제품을 알리고 싶은 브랜드나, 그들의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브랜드/제품에 대한 공감을 획득할 소비자에게 새로운 마케팅 크리에이티브를 제시하는 것. 마케팅 크리에이터들의 숙명이자 그것이 JOB이기에, 마케팅 크리에이터들은 늘 새로운 것을 찾는 것과의 싸움을 벌입니다. 그리고 때로 놀랍고 새로운 크리에이티브들은 무에서 유가 창조된다기보다 지극히 사소한 내 주변에서 ‘발견’됩니다. 결국 크리에이티브를 제작한다는 것은 새로운 것을 만드는 것이 아닌, 새롭지 않은 것에서 새로운 것을 찾는 싸움이니까요.


 가령 m&m 초콜릿의 기발한 마케팅 크리에이티브 제작물은 지금 이 크리에이티브 사례를 타이핑하고 있는 키보드에서 발견됩니다. m&m 초콜릿은 다른 초콜릿과의 차별점이자 자신의 새로움을 내세우기 위해 ‘손에 묻지 않는 초콜릿’으로 커뮤니케이션하고자 했고, 마케팅 크리에이터들은 우리네 손이 늘 만지고 있는 키보드의 자판들을 형형색색의 m&m 초콜릿으로 바꾸어 새로운 크리에이티브를 제시했습니다. 크리에이티브 제작이라는 머리 아픈 싸움 뒤엔 언제나 이렇듯 사소한 주변의 발견이 숨어있습니다. 

 

 

 

모니터에서 발견한 크리에이티브

 

 키보드에서 크리에이티브가 발견될 수 있다면, 모니터에서도 크리에이티브는 발견될 수 있습니다. 손에 묻지 않는 딱딱한 알 초코릿을 평범한 키보드로 치환하는 발견을 통해 누군가 새로운 크리에이티브를 만들었다면, 또 누군가는 더 무겁고 어려운 얘기인 ‘헌혈(수혈량) 부족에 대한 심각성’을 우리가 늘 마주하는 모니터에서 발견하게 됩니다.

 

 만약 지금 당장 당신이 보고 있는 모니터, 그것이 PC 모니터든, 스마트폰의 화면이든 TV 화면이든 그 화면 안에서 빨간색이 사라진다면 어떨까요?

 

 뱀파이어 태생 신화의 근원이라 알려진 루마니아. 아이러니하게도, 피와 연관이 깊어 보이는 루마니아는 ‘Life Without Red_OBSERVATOR’라는 크리에이티브가 루마니아 전국의 모니터에 펼쳐지기 전까지 헌현율이 1.7% 밖에 되지 않는 ‘피부족 국가’의 상징국이기도 했습니다.

 

 헌혈이라는 비중한 주제에서 새로움을 발견해야 했던 마케팅 크리에이터들은 늘 마주하는 모니터에서 ‘빨간색이 없는 모니터’라는 새로움을 발견하게 되었고, 루마니아에서 가장 유명한 뉴스 프로그램에 방송 사고를 내게 됩니다. 정상적으로 진행되던 뉴스 화면에서 레드 컬러가 사라지게 된 것이죠. 결과적으로 이 발견은 6주라는 짧은 시간 안에 헌혈 기부자 80% 증가와, 정부의 헌혈 기부 관련 예산 300% 증가라는 놀라운 새로움으로 이어지게 되었습니다.

 

 빨간색이 보이지 않는 화면에 당황해했을 시청자(소비자)들에게, 아나운서의 입을 통해 던져진 메시지는 이러했습니다.

 

 “당신의 TV 화면은 고장 나지 않았습니다. 이것이 빨강이 없는 삶입니다.”

 

 RGB에서 RED가 고장 난 모니터는 새롭지 않습니다. 하지만, 피가 없는 세상이 우리가 늘 마주하는 모니터에서 펼쳐지는 것은 새로운 발견입니다. 세상 아래, 이 같은 하늘 아래 어쩌면 새로운 것은 없을지도 모릅니다. 다만 끝없이 발견해야 합니다. 이것이 마케팅 크리에이터의 삶이자, 놀랍고 새로운 크리에이티브 제작물들의 비밀입니다. 

 

샤우트 420호에서 보기

 

Boom Boom Bloom 붐! 붐! 블룸! 펜타의 마케팅 제작자가 알려주는 제대로 터지는 마케팅 비법 MG CD 박진원 LEAD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