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LOWER OF PLATFORM 효과적인 대시보드 디자인

 


 

 

정보 시각화 디자인 중 가장 먼저 사용자와 대면하는 대시보드(Dashboard)를 디자인하는 것이 디자인팀의 공통 목표입니다. 개발된 프로그램이 멋지고 유려하게 보이지 않으면 사용자에게 외면당하기 일수이고, 이는 보고서 및 분석과 관련된 디자인이라면 특히나 더욱 그렇습니다.

사용자에게 더욱 효과적인 정보전달과 사용자 경험을 이끌어 내기 위해서는 대표적인 4가지 요소로 고려하면 좋은 대시보드가 탄생하게 될 확률이 높아지게 됩니다.

 

 

1. 대시보드를 디자인할 때 사용할 사용자를 파악하라!

대시보드가 어떻게 사용되는지와 어떤 사람들이 사용하는지를 이해하는 것이 첫 단계입니다.

단순히 비주얼에 맞추는 디자인을 하기 전에 사용자에게 중요한 사항, 각각의 데이터의 의미를 이해함으로써 중요 항목을 파악할 수 있고 사용자 인터뷰를 통해서도 파악할 수 있습니다.

어떤 정보를 표시해야 합니까?

 

관심 있는 항목이 무엇입니까?

 

프로젝트 목표가 무엇입니까?

 

불편한 점이 어떤 것이 있습니까?

 

이러한 질문을 먼저라면 사용자의 답변을 반영하는 콘텐츠를 생성하여 전반적인 대시보드 환경을 개선 할 수 있습니다. 



2. 모든 세부항목을 포함하려고 하지 말자!

대시보드에 세부 정보가 많으면 많을수록 대시보드가 더욱 복잡해집니다. 모든 정보를 한 번에 대시보드에 표시할 필요는 없으며, 사용 가능한 모든 정보를 표시하는 것은 사용자에게 결코 좋은 솔루션이 될 수 없습니다.

사용 가능한 콘텐츠를 비판적으로 생각하고 접근하면 실제로 중요한 것을 간추릴 수 있게 되며 이렇게 포함해야 할 정보들을 신중하게 고려하면 대시보드가 효과적이고 사용하기 쉬워집니다.



[참고] 너무 많은 정보를 노출한 대시보드 / [출처] MATILLION

 

 

3. 간단하고 깔끔한 대시보드 유지할 것!

정보를 요약하는 것 외에도 대시보드를 간단하고 보다 일반적으로 사용하기 쉽게 유지하려고 해야 합니다. 제공 할 수 있는 모든 정보가 대시보드에 속하는 정보가 아닌 경우가 많습니다. 협업 도중 누군가가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또는 누군가는 관심을 가질 수도 있습니다.’라는 의견을 말할 때 면밀히 분석해서 필수 정보 여부를 가려내야 합니다.

 

유용하고 의미 있는 정보들로만 대시보드가 구성될 때 사용자의 목표에 부합되고 그 외적인 정보들은 시각적 공해에 해당하여 사용자를 오히려 혼란스럽게 할 위험이 있습니다.

 


[참고] 간단하고 깔끔한 대시보드 / [출처] MATILLION

 

 

4. 복잡한 대시보드? 세부사항을 드릴다운 하자!

사용자에게 많은 정보로 인해 혼란을 주는 대시보드가 있다면 콘텐츠를 더욱 상위 레벨로 요약할 수 있는지를 찾은 다음보다 자세한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드릴다운하여 제공해줍니다.

 

드릴다운 방법을 채택하여 클릭 한 번이 늘어나지만 반대로 클릭 한번으로 더욱 많은 정보를 제공하고 해당 정보에 초점을 맞춰 제공이 가능합니다. 

 


[참고] 드릴다운 대시보드 / [출처] Animana Pulse

 

 

요약하자면 좋은 대시보드란

사용자와 대시보드 활용목표를 이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깔끔한 디자인(정보 요약)이 좋은 대시보드 디자인입니다.

 

데이터를 요약하여 디자인에 혼란을 줄이고 상세 정보는 드릴다운 방식으로 제공합니다.

 

좋은 대시보드 디자인은 사용자에게 즉각적이고 필요한 부분에 관련성 있는 정보를 제공하는 것입니다. 




Flower of Platform 펜타브리더가 공개하는 세상에 없던 플랫폼을 피워내는 방법 PG CD 구정선 TEAM LEAD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