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E’VE WEAVE PLAN 핵심만 쏙, 디지털 마케팅 트렌드

 


디지털 마케팅 트렌드는 코로나 팬데믹과 맞물려 이전의 예측과는 다르게, 그리고 더욱 가속화되어 변화하고 있습니다. 특히, 사회적 거리두기에 따라 기업의 오프라인 활동이 디지털화로 변모하며 새로운 형식의 디지털 마케팅과 콘텐츠들이 우후죽순으로 생기고 있습니다.

 

변화의 격동기를 맞이한 디지털 마케팅, 한 해의 절반이 지난 시점에서 그 트렌드를 되짚어보며 향후 핵심 전망 4가지를 확인해보고자 합니다.

 


1. 비디오 및 라이브 스트리밍

[이미지 출처] pixabay


YouTube, TikTok, Twitch와 같은 플랫폼의 열풍으로 비디오와 라이브 스트리밍의 영향력이 향상할 것으로 전망한 2020. 소비자의 54%가 구매를 희망하는 브랜드/제품에 대한 사전 정보를 영상 콘텐츠를 통해 습득하는 행태에 의한 전망입니다.

이러한 소비자 행태에 따른 전망은 코로나 팬데믹과 맞물려 2020년 초기 예측 전망보다 증가되었으며, 영상 콘텐츠를 통한 간접 경험의 니즈가 급증하였습니다.

 

이에 올 하반기를 시작으로 2021년에는 브랜드가 제공하는 서비스나 제품의 간접 경험을 영상 콘텐츠를 통해 더 효율적으로 전달하느냐가 디지털 마케팅 성패의 척도가 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2. 음성 인식 디바이스를 위한 콘텐츠 최적화

[이미지 출처] 각 제조사 홈페이지


우리의 일상 속 스며든 인공지능(AI) 스피커들. 초창기 대비 디바이스 성능의 향상과 함께 유저들의 음성 검색 이용이 급증하고 있습니다. 이는 온라인/모바일에서 점점 더 많은 유저들이 타이핑 대신 음성으로 검색할 것을 시사합니다.

 

따라서, 콘텐츠 담당자는 음성 검색과 기존 텍스트 검색 방식을 비교하여, 키워드 및 언어 구조의 확연한 차이를 파악하여 이를 최적화하기 위한 노력이 필요할 것입니다. 나아가 잠재 고객이 대화형 방식의 질문을 예상하고, 이러한 대화형 질문 및 롱테일 키워드 기반으로 콘텐츠를 생산하는 것이 향후 경쟁력 구축에 필요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3. Conversational Marketing


[이미지 출처] http://www.nric.or.kr/board/boardView/101.do


점점 더 많은 기업은 마케팅 퍼널(Marketing Funnel) 속 소비자가 구매(매출 발생)에 이르기까지에 가장 빠른 방법으로 일대일 대화를 손꼽고 있습니다. 이에 챗봇 등을 활용하여 사람과 대화하는 형태를 갖춤과 동시에 다방면으로 활용 가능한 이 마케팅 방식은 향후 2~5년 사이에 크게 확장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대화형 마케팅은 소비자와 일대일 대화를 나누며 인간적인 구매 경험을 제공할 뿐만 아니라, 대화상대(소비자)에 대한 정보를 취합하여 자동화된 분석을 이끌어 낼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이는 미래에 더 관련성 높은 콘텐츠 및 마케팅 메시지로 개인화된 캠페인을 전달할 수 있는 시발점이 될 것으로 예측됩니다. 

 

 

4. 동적 콘텐츠 제공


[이미지 출처] https://www.entrepreneur.com/article/343230


개인화의 중요성은 더 이상 새로운 것은 아닙니다. 오늘날 소비자는 이메일을 받으면서, 특정 요구에 맞게 개인화된 서비스를 제공받길 기대합니다. 실제로 Instapage의 통계에 따르면, 쇼핑 고객의 54%가 소매 업체와 정보를 공유한 후, 하루 안에 개인화된 서비스를 받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집계되었습니다.

이에 동적 콘텐츠(또는 적응형 콘텐츠)’가 그 대안으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동적 콘텐츠란 사용자의 인구 통계, 행동, 선호도 및 관심사에 따라 변하는 웹 콘텐츠를 말합니다. 예를 들어, 웹 페이지의 콘텐츠가 위에 이미지와 같이 위치 및 날씨에 따라 변경되는 형식입니다. 이를 통해 소비자에게 개연성과 흥미를 제공할 수 있으며, 구매 과정에서 다음 단계로 유도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추가로, 현재의 GPS 검색 기반이 아닌, 스마트 기기만이 인식할 수 있는 소리를 통해 소비자의 위치를 파악한 후 개인화된 캠페인 메시지를 노출 방식도 곧 출시될 예정이라니 향후가 더 기대되는 바입니다.



글을 마치며 

지금까지 디지털 트렌드를 되짚어보며 전망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안 그래도 빠르게 변하는 디지털 트렌드가 코로나19로 인해 더욱 가속화되니 정신없는 한 해로 기억될 것 같습니다.

기업(클라이언트)들 또한 마찬가지일 것입니다. 소비 위축과 사회적 거리만큼 벌어진 고객과의 심리적 거리를 극복하기 위해 노력할 것이며, 이는 곧 우리의 업으로도 연결될 것입니다. 이때, 위의 디지털 트렌드가 여러분에게 도움이 되길 바라는 마음입니다.



 

 

 

WE’VE WEAVE PLAN 우.연.히. 만난 광고와 프로모션? 펜타브리더의 우연을 가장한 필연을 엮는 노하우 MG PD 김용 TEAM LEAD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