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OOM BOOM BLOOM 브랜드가 소비자와 함께 노는 방법 : 페이스 필터 마케팅

 


 

꾸준히 업데이트되는 인터랙션 기능들로 소비자의 다양한 호기심과 즐길 거리를 충족시켜주는 인스타그램은 이제 대표적인 디지털 소셜 마케팅 플랫폼입니다.

얼마 전까지만 해도 생소한 기능이었던 스토리는 오늘날 채널 운영에 생동감을 더해주는 필수 콘텐츠로 자리매김되었듯, 유저들은 새로운 기능을 빠른 속도로 흡수하고 이에 따라 소비자들과 활발한 소통을 원하는 브랜드들은 그 기능을 적절히 활용한 콘텐츠들을 발 빠르게 내놓고 있습니다.

 

이번 호에서는 인스타그램 여러 기능 중 최근 각광받고 있는 페이스 필터 기능을 활용한 마케팅과 이를 통해 소비자에게 어떠한 놀이문화로 적용되는지에 대해 전하고자 합니다.

 

 

인스타 AR 필터, 브랜드에 액티브함을 더하다 

[이미지] 인스타 AR 활용 해외 브랜드 / 인스타그램 공식 계정 및 키워드 서치

 

인스타그램의 페이스 필터 기능은 브랜드만의 개성을 담아내면서도 소비자들의 자발적인 참여 행동을 이끌어내기 좋은 액티브한 기능입니다. 샤넬, 루이비통, 디올, 불가리 등 글로벌 패션&뷰티 브랜드들은 이미 다양한 방식으로 자체 필터를 개발하여 캠페인 및 스페셜 에디션을 알리는 용도로 활용하고 있습니다.

 

[이미지] 인스타 AR 활용 국내 브랜드 / 젠틀몬스터, 헤라 공식 계정 및 키워드 서치

 

위 예시 브랜드뿐만 아니라 다수 해외 브랜드 채널에서도 필터 기능을 다양한 방식으로 활용하고 있으며, 국내 패션& 뷰티 브랜드들도 점차 페이스 필터 활용이 늘어나는 추세입니다. 신선하고 독특한 필터들로 브랜드만의 유니크한 아이덴티티를 살리는 데에 적합한 기능인지라, 확실히 패션&뷰티 브랜드와의 궁합이 잘 맞는 기능이라 할 수 있습니다.

 

 

의미를 더욱 매력 있게

[이미지] 그린피스 공식 계정 / 세계 오랑우탄의 날 기념, 멸종위기의 오랑우탄 구하기 게임

 

반면,이러한 페이스 필터 기능을 활용하여 사회적인 메시지를 소구하려는 채널들도 있습니다. MZ세대에게 기존 마케팅 방식보다 더 가볍고 흥미 있는 인터랙션으로, 끊임없이 업데이트되는 인스타 피드 내 제품/브랜드 및 스낵 콘텐츠들 사이에서 다소 지루해할 수 있는 사회적인 메시지를 더욱 매력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이미지] SK sunny / SK대학생자원봉사단, 사이버범죄 인식 개선 페이스 필터 ‘보는 것도 범죄다’

 

위와 같이 사회적 메시지를 담은 필터들은 끊임없이 업데이트되는 콘텐츠 사이에서 특정 시점 노출 기회를 맞이하였을 때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으며, 포스팅 또는 공유에 대한 부담감 감소, 나아가 페인 참여자로부터 자발적 확산을 불러일으킴으로 캠페인 또는 사회적 메시지 전달을 위한 수단으로 활용되고 있습니다.

 

 

 

마치며

지금까지 브랜드/캠페인 메시지를 전달하기 위한 수단으로 페이스 필터 마케팅을 활용한 사례를 살펴보았습니다. 페이스 필터는 타 방식들과 달리 소비자 또는 유저(또는 제품 등)를 콘텐츠의 구성 요소로 등장시킴에 따라 브랜드/캠페인과의 유대감을 증진시키고 소비자에게는 하나의 놀이문화로 다가가고 있습니다. 

다만, 이 방식은 기존 스노우와 같은 AR 기술 적용 앱들로 인해 소비자에게는 이미 익숙한 존재입니다. 따라서 이를 새롭고 더욱 흥미 있게 느끼도록 하기 위한 크리에이티브와 타 기능과의 적절한 연계가 필요합니다.

 

 

 

Boom Boom Bloom 붐! 붐! 블룸! 펜타브리더가 알려주는 제대로 터지는 마케팅 비법 MG CD 구혜미 CELL LEAD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