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LOWER OF PLATFORM UX를 위한 Usability Test

 

  

 

사용성 테스트는 사용자의 요구 사항과 행동을 관찰하고 분석하며 이를 통해 장단점 및 개선 방향을 도출할 수 있는 방법을 말합니다. 또한, 이는 곧 UX를 평가하기 위한 테스트기도 합니다. 사용성부터 유용성, 매력 등 다양한 요소로 구성되어 있으며 완성도 높은 제품을 위해 각 요소별 체크가 필요합니다.

이번 호에서는 사용성 테스트에 대한 이해와 기법, 프로세스에 대해 간략하게 소개하고자 합니다. 

 

Usability Test의 정의와 활용

Usability(사용성)이란 넓은 의미에서는 시스템 사용 환경에 따라 관련된 모든 요소를 포함한 개념을 뜻합니다. 이는 다음에 5가지 정성적 요소로 정의됩니다.

1) 학습 용이성 : 사용자가 처음 디자인을 접했을 때 얼마나 쉽게 기본적인 과제를 완료하는가

2) 만족도 : 사용자가 디자인을 사용하면서 느낀 즐거움은 어느 정도인가

3) 효율성 : 사용자가 디자인을 익힌 이후에 얼마나 빨리 과제를 수행할 수 있는가

4) 기억 가능성 : 사용자가 일정 시간 동안 사용하지 않고 다시 돌아왔을 때 얼마나 능숙하게 재수행하는가 

5) 에러 : 사용자가 얼마나 많은 에러를 만들어 내는가, 얼마나 심각한 에러인가, 얼마나 쉽게 복구할 수 있는가 


[참고] Measuring Usability In The User Experience / www.marketingland.com


앞서 말했듯, Usability Test(사용성 테스트)는 잠재 사용자들에게 테스트를 진행하여 제품을 평가하는 기술입니다. 사용성 테스트를 통해서 디자이너들은 UX에서 웹 사이트나 앱이 사용하기에 충분한지, 나아가 가능한 문제들을 발견해 낼 수 있습니다.

또한, 사용성 테스트는 보통 개발자에게 프로젝트를 전달하기 전인 UX 수립 단계에서 진행되곤 하며, 이는 제품 완성 이후에 수정하는 불필요한 작업들을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나아가, 사용성 테스트는 사용자들이 제품을 사용하는 것을 관찰하며 그들의 니즈와 선호도를 깊게 알아볼 수 있는 좋은 방법이기도 합니다. 디자이너들은 사용자 중심의 디자인을 만들기 위해 필요한 정보들을 추릴 수 있으며, 그렇게 모인 정보들은 UX 디자인에만 쓰이는 것이 아닌 다른 단계의 제품 개발에도 활용할 수 있습니다.



Usability Test 기법

사용성 테스트를 위한 다양한 기법이 존재하며, 이는 프로젝트 성향에 따라 가장 적합하다 판단되는 기법을 선택하여 진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1) 설문조사(questionnaire) / 서베이(survey)

가장 널리 사용되는 Needs 분석기법으로 대표적인 정량조사 기법으로, 조사의 효율성을 위해 모집단을 대표하는 표적 집단을 추출하고 조사하는 표본조사입니다.

 

2) 일지 연구(diary study) 

일상생활에서 사용자에게 일정 형식의 일지를 제공하고, 사용자 스스로 수행하는 일이나 생각, 감정 등을 카메라 등의 매체로 기록입니다. 이는 장시간 연구 가능하며 시각적 정보를 쉽게 얻을 수 있으나, 사용자 동기에 따라 얻을 수 있는 정보가 크게 달라지는 단점이 있습니다.

 

3) 포커스 그룹 인터뷰(FGI)

사용자가 경험한 내용을 포커스 그룹 인터뷰를 통해 개방적 토의를 진행하고, 그 자료를 분석하는 질적 조사기법을 말합니다. FGI의 장점으론 저비용으로 대상으로부터 필요한 정보를 빠르게 얻을 수 있습니다.

 

4) 라이프스타일 분석 (AIO 분석)

시장 세분화를 위한 클러스터링(clustering) 기법의 일종으로, 소비자의 생활양식에 의한 시장세분화를 하기 위한 방법입니다. 소비자 생활양식은 AIO(Activity, Interest, Opinion)의 척도로 측정합니다. 사용자가 어떤 시간을 보내고(A), 어떤 일을 중시하며(I), 어떤 견해를 갖고 있는가(O)를 척도로 나타내어 수치화합니다. 이는 사장에 대한 풍부한 정보를 주는 반면, 세분화의 경계가 모호해 측정이 어려울 수 있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5) 시나리오 분석(scenario analysis)

미래에 나타날 수 있는 여러 가지 모습들을 일관성과 논리성을 갖춘 상태에서 제시하는 방법입니다. 아이디어의 발상 및 기회 포착에서부터 완제품의 사용 환경, 기술, 목적에 이르기까지 프로세스 전반에 걸쳐 적용 가능한 미래예측이 필요로 합니다.

 

6) 관찰법(observation) / 에쓰로그래피(ethnography)

특정한 실험체계 내의 제한된 이슈로는 사용자의 무의식에 잠재된 니즈(latent needs)도출에 한계가 있어 관찰을 통해 인간과 인간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주위의 환경 요소들을 고려해 객관적인 관점에서 정성적인 접근이 가능한 기법입니다.

 

7) 로그 분석(Log analysis)

웹사이트나 모바일 앱, 디지털기기의 사용자의 사용 기록에 대한 분석이며, 방문자 수와 페이지뷰 수, 쿠키값 분석 등으로 사용자 정보를 분석하는 방법을 말합니다. 개별 사용자의 행동들은 로그를 통해 기록하고 그 로그 분석을 통해 사용자의 행동 패턴 등을 분석이 가능합니다.

[이미지 출처www.measuringu.com / www.seasiainfotech.com



Usability Test 진행 순서 

프로세스에 대해선 다양한 접근법과 프로젝트 수행자, 또는 현황에 따라 진행 절차가 유동적이나 그 중 가장 보편적인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UT 계획서 작성

- 실제 테스트를 진행하기 전 UT의 목적, 방법, 방식 및 언제, 어디서, 누구를 대상으로 테스트를 진행할 것인지 기술.

 

2) UT 대상자 선정

- UT 대상자 섭외 기준표 : 사용자 테스트에 적절한 대상자를 선정하는 기준을 정함.

- UT 대상자 선정 : UT 섭외 기준표를 적절한 대상자를 선정.

 

3) 질의서 및 관찰 항목 작성

- Task 시나리오 작성에 앞서, UT를 통해 얻어내야 하는 구체적이고 세부적인 항목을 테스터의 등급 및 메뉴별로 정리하여 작성.

 

4) UT 진행 시 필요한 문서 작성

- UT 사전 안내문 : 테스터에게 사용성 테스트에 대한 목적을 설명.

- Task 시나리오 : ‘질의서 및 관찰 항목 문서를 바탕으로 테스터에게 지시해야 하는 Task를 작성.

- 만족도 평가 설문지 : 테스트 완료 후 테스터를 대상으로 Task 수행 시 만족도 조사하는 설문지를 작성.

- 관찰자 노트 : 테스트시 진행 담당자가 테스터의 수행작업 경로와 예상된 작업 경로와 차이점을 메모할 수 있는 문서를 작성.

 

5) UT 진행

- 오리엔테이션 : 테스터에게 사용성 테스트에 대한 목적을 설명.

- UT 시작 : 테스터는 주어진 Task 시나리오 수행하고, 관찰자는 예상 작업 경로와의 차이점 및 작업수행 결과를 관찰자 노트에 작성.

- 만족도 평가 설문 : 테스트 완료 후 테스터를 대상으로 Task 수행 시 만족도를 조사.

- 참가자 면담 : 테스트와 평가 설문 완료 후 Task 항목 및 기타 사항에 대해 토론 및 인터뷰를 진행.

 

6) UT 결과 정리 및 분석

- 과제별 성공/실패 여부, 소요 시간, 난이도 수준, 이동 동선 분석.

- 전체적 UI 만족도 분석.

- 경쟁사 대비 UT 결과 비교.

- 장애나 문제에 대한 UT 결과 정리 및 분석.




마치며

지금까지 Usability Test에 대한 정의부터 기법, 프로세스를 살펴봤습니다. 경험이 풍부한 실무자에게는 다소 기초적인 내용일 수도 있으나, 이를 한번 되짚어보는 기회가 되기를 바라며 입문자에게는 업무를 좀 더 수월하게 진행하기 위한 참고가 되었으면 합니다.

 

 

 

Flower of Platform 펜타브리더가 공개하는 세상에 없던 플랫폼을 피워내는 방법 PG CD 김민정 LEAD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