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OOM BOOM BLOOM MZ세대를 잡아라, 이커머스 트렌드

 

 

코로나 19 확산 이후 비대면 소비가 급증하며 이커머스 시장이 급속한 성장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이에 모바일 기기에 능숙하고 온라인 거래를 적극적으로 이용하는 MZ세대의 영향력도 크게 증가하였는데요. 이처럼 주 소비층으로 부상하고 있는 MZ세대를 매료시키기 위한 개성 있는 이커머스 플랫폼의 탄생과 성장도 이어지고 있습니다.

 

이번 호에서는 합리적인 소비와 트렌디하고 이색적인 것을 선호하고, 희소성에 가치를 두는 MZ세대를 겨냥한 이커머스 플랫폼들을 소개하고자 합니다.

 

 

합리적 소비를 추구하는 MZ세대의 럭셔리 중고 거래

국내 중고거래 시장 규모가 약 20조 원 규모로 커지며, ‘중고나라’, ‘번개장터’, ‘당근마켓’ 등 중고거래 플랫폼이 다양해지고 있습니다. 해외에서도 마찬가지로 다양한 온라인 중고거래 플랫폼이 있는데요. 온라인 중고거래의 대명사 이베이와 아마존 등이 성장 추세를 이어가며 시장 점유를 유지하는 반면, 최근 새롭게 부상하는 럭셔리 제품 중고거래 플랫폼들이 눈에 들어오기 시작하였습니다. 

 

[출처] The Real Real / Poshtmark 홈페이지 

 

이는 중고거래의 새로운 트렌드로, 중고 제품에 대한 소비자 인식이 변화하고 있음을 시사하고 있는데요. 구입 당시의 가치에만 집중하는 것이 아닌, 사용 후 처분했을 때의 가치까지 평가 후 구매하는 MZ세대의 합리적인 소비 특성에서 비롯되었습니다.

럭셔리 제품 중고 거래의 대표적인 플랫폼으로는 ‘The Real Real’과 ‘Poshtmark’ 등이 있습니다.

 

 

들어는 봤나? 라.커, 라이브 커머스 

모바일 기기에 익숙하고, 동영상 콘텐츠의 소비가 높은 MZ세대를 중심으로 한 새로운 커머스가 등장하였습니다. 바로, 라이브 커머스인데요. 여기서 라이브 커머스란, 온라인 실시간 중계를 통해 소비자와 소통하며 거래를 진행하는 방식입니다.

 

[출처] 네이버 쇼핑라이브

 

소비자에게 라이브 커머스는 단순 구매를 넘어 놀거리로 진화하여 브랜드와 소통하는 채널로 확장하고 있으며, 이미 네이버, 카카오 등 기업뿐만 아니라 TOP 유통사들까지 라이브 커머스에 투자하며 확장세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MZ세대의 이색적인 쇼핑법, ‘Drop & Raffle’ 

미국의 유명 스트릿 패션 브랜드 ‘슈프림’에는 매장에서 살 수 없는 신제품이 있습니다. 매주 목요일에만 한정판으로 신제품을 드롭(Drop)하기 때문입니다. 드롭(Drop)이란, 일정한 주기 혹은 특정 시간에 소량의 신제품을 한정적 수량으로 판매하는 방식입니다. 색다른 경험을 중시하는 MZ세대에게 흥미를 높일 수 있는 이색적인 쇼핑 법입니다.

 

나아가 선착순, 한정판 판매 방식에 공정성을 추가하여 사전 응모 후 추첨을 통해 일부에게 구매자격을 부여하는 래플(Raffle)도 등장했습니다. 드롭과 래플은 단순 한정판 신제품을 판매하기 위한 수단에서 브랜드 마케팅 수단으로 진화하고 있습니다. 

 

[출처] 현대백화점 / 던킨도너츠 공식 SNS

 

국내에서는 현대백화점에서 한정판 운동화 구매권을 응모 받는 프로모션과 던킨도너츠X노르디스크 콜라보레이션 폴딩박스 판매 등을 사례로 들 수 있습니다.

 

 

희소성의 가치를 아는 나만의 ‘명품’ 핸드메이드 커머스 

공산품보다 자신만의 개성과 유니크한 제품을 사려는 MZ세대의 수요가 늘고 있습니다. 이에 수공예 제품 혹은 수제 식품 등을 판매하는 플랫폼이 등장하기 시작했으며, 대표적인 플랫폼으로는 ‘아이디어스’가 있습니다.

 

[출처] 구글 플레이스토어 아이디어스 / Etsy 소개 페이지

 

공산품보다 가격이 비싸고 소규모 판매 환경으로 인해 배송이 오래 걸리지만, 독특하며 개성을 중시하는 MZ세대를 만족시키기에 충분합니다. 또한, 판매자의 자격을 갖추기 위한 입점 장벽도 높다고 하니 그만큼 퀄리티도 보장된다고 볼 수 있습니다.

글로벌 핸드메이드 쇼핑몰 ‘엣시’ 역시 희소성이 원칙이라 할 수 있습니다. 장인이 한땀한땀 만들어낸 제품뿐만 아니라 최소 20년 정도의 빈티지 제품만 판매할 수 있습니다. 이미 시장에서는 아마존 경계대상 2호로 꼽힐 정도로 성장하고 있습니다. 

 

 

 

마치며

지금까지 이커머스 플랫폼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MZ세대의 소비 주도와 코로나 19의 여파로 이커머스 시장이 더욱 활성화되며 언급된 이커머스 플랫폼 외에도 다양한 플랫폼들이 시시각각 생겨나고 있습니다. 이러한 움직임은 앞으로도 어떠한 컨셉의 플랫폼이 등장할지와 소비 주도층 및 소비 트렌드 변화에 따라 구매자와 판매자를 어떻게 설레게 할지 기대됩니다.

 

 

 

 

 

Boom Boom Bloom 붐! 붐! 블룸! 펜타브리더가 알려주는 제대로 터지는 마케팅 비법 PG MD 전선영 LEAD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