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OOM BOOM BLOOM 실무 맞춤형 광고 타게팅 사례 분석

 


디지털 광고 시장이 빠르게 퍼포먼스 마케팅 중심으로 변화하고 있습니다. 퍼포먼스 마케팅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저비용 고효율이며, 이를 위해서는 누구에게 광고를 보여주는지 즉, 광고 타겟팅이 가장 중요합니다. 

이번 호에서는 대표적으로 사용되고 있는 광고 타겟팅의 종류와 실제 마케팅에서 어떻게 적용 가능한지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 타겟팅? 성별, 연령만 되는 것 아닌가요?

 

타겟팅의 가장 기본은 인구 통계학적인 타겟팅입니다. 성별은 어떻게 되는지 연령대는 어떻게 되는지 자녀는 있는 등을 구분합니다. 이런 인구통계학적 타겟팅도 점점 진화하여 오늘날에는 가계 소득이 얼마인지, 결혼은 했는지, 자가 보유 주택에 사는지 혹은 전세, 월세에 사는지도 나눌 수 있게 되었습니다. 

 

 

2. 제가 벤츠 뽑은 건 어떻게 아셨나요? 제가 벤츠 끌고 다니게 생겼나요?



DMP (Data Management Platform) 타겟팅을 이용하면 소비자가 어떤 직업을 가졌는지, 어떤 구매이력이 있는지를 알 수 있습니다. 이를 추론하여 타겟팅을 설정하면 더 높은 효율을 얻을 수 있습니다. 

 

[Case Study] 타이어픽 타겟팅 광고

Goal : 온라인 타이어 쇼핑몰인 타이어픽, 타이어 교체에 관심 있는 사람들에게 광고 노출. 

Solution : 구매 가능성이 높은 유저를 선별하여 광고 노출. 

- 차량 미소유자는 광고 노출을 제외하고, 차량 소유자에게 광고 노출. 

- 보통 차량 운행 3년 후부터 타이어를 교체하기 때문에 최근 차량 구입한 사람보다 

  3년 전 차량을 구입한 사람에게 광고를 더 집중하여 노출. 

 

 

3. 나는 너가 지난달 올리브영 플렉스 한 것을 알고 있다. 

 

매장에 WI-FI가 있다면 실내 지역 정보 데이터 기반으로 매장 방문자 타겟팅이 가능합니다. WI-FI 신호의 세기로 매장 주변을 단순히 지나갔는지, 매장을 방문했는지를 구분 지어 타겟팅이 가능합니다. 

 

[Case Study] CNP 타겟팅

Goal : 오프라인에서는 유일하게 올리브영에서만 판매하고 있는 CNP. 신제품 세럼 판매량 증가. 

Solution : 오프라인 올리브영 방문자에게 CNP 신제품 배너 광고를 노출. 

- 보통 세럼을 3개월 정도 사용하기 때문에 3개월 전 올리브영 방문자는
  새로운 세럼을 원할 가능성이 높음. 

- 따라서, 3개월 전 올리브영 방문자를 1순위로 타겟팅하여 광고 노출. 

 

 

4. 해피포인트, L포인트 앱을 설치한 당신, H.POINT는 왜 없으신가요?

안드로이드 사용자들 대상으로 앱 설치 여부로 타겟팅을 구성할 수 있습니다. 특정 앱을 설치한 사람들 혹은 미설치한 사람들을 대상으로 타겟팅을 진행해 광고 효율을 높일 수 있습니다. 

 

[Case Study] H.POINT

Goal : 현대백화점 그룹 통합 멤버십인 H.POINT. APP 다운로드 수를 증가 목표

Solution : 앱 설치 유무에 따른 타겟팅을 통해 다운로드 유도.

- 현대백화점 관련 APP을 설치하였으나, H.POINT는 설치하지 않은 사람들에게 광고 노출.

- 해피포인트나 L포인트 같은 경쟁사 포인트 앱을 설치한 사람들은 기본 포인트에 대한
  관심이 높기 때문에 이런 타겟팅도 높은 효율을 이끌 수 있음. 

 

 

 

타겟에 대한 분석, 타겟팅 가능 범위에 대한 이해도는 더이상 선택 아닌 필수 

클라이언트 브랜드를 알리기 위해 또는 제품 구매 유도를 위해 어떤 타겟에게 광고를 효과적으로 노출하면 좋을지 타겟에 대한 다각도의 분석이 필요합니다. 또한, 점점 세분화되고 있는 타겟팅 가능 범위에 대한 이해도로 더하면 더 높은 광고 효과를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 

이에 소비자 행동에 대한 면밀한 분석과 예측은 물론이며, 작은 변화에도 관심을 가지고 인사이트를 도출하는 것이 프로젝트 성패를 좌우할 것입니다.

 

 

 

 

 

Boom Boom Bloom 붐! 붐! 블룸! 펜타브리더가 알려주는 제대로 터지는 마케팅 비법 MG PD 이미선 CELL LEAD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