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LOWER OF PLATFORM 폰트로 소통하다, 타이포브랜딩

 

 

브랜드가 소비자와 소통하며 브랜드다움을 전하는 방법은 다양합니다. 흔히 볼 수 있는 TV 광고부터 포털 배너, 옥외 매체 등 그 방법은 날로 늘어나고 있습니다. 하지만 제품/서비스 등 동종 업계 혹은 경쟁 브랜드와의 불가피한 유사성이나 크리에이티브 트렌드(올해의 컬러나 기타 표현 방식 등)에 따른 시의성으로 차별화된 커뮤니케이션을 하기엔 어려움이 있습니다.

이에 다수의 브랜드는 자신만의 브랜드다움을 전하기 위해 보편적인 커뮤니케이션 툴 외에도 패키지, 굿즈, 기업 서체 등 다양한 시도를 하고 있습니다. 이번 호에선 앞서 말한 다양한 시도 중 기업 서체, 타이포브랜딩(Typo-Branding)에 대해 이야기하고자 합니다.

 

 

 

Typo-Branding이란

‘타이포브랜딩’이란 단어에서도 그 의미를 유추할 수 있듯이 서체를 통해 기업의 아이덴티티를 전하거나 기업만의 차별화된 브랜딩을 하는 것입니다. 이는 브랜딩 혹은 마케팅 활동의 일환으로, 국내외에서 그 효과성이 입증되며 다수의 기업이 독창적인 폰트를 통해 자신들의 아이덴티티를 전하고 있습니다.

 

국내에서는 현대카드의 youandi체와 배민 한나체/주아체가 대표적입니다. 두 브랜드는 모든 커뮤니케이션 활동에 자신만의 폰트를 사용하여 폰트만 보아도 해당 브랜드를 연상할 수 있게끔 만든 성공적인 타이포브랜딩 사례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미지] 기업 서체로 꾸준히 커뮤니케이션하는 현대카드와 배달의민족 [출처] 각 사 광고 캡처

 

 

쓰임새에 따른 기업 서체

기업 서체라고 다 같은 기업 서체는 아닙니다. 사용 용도나 배포에 따라 그 차이점을 구분할 수 있습니다. 앞서 말씀드린 두 서체를 예로 들자면, 현대카드 youandi체는 브랜드 전용 서체로 사용 용도나 배포가 극히 제한되어 있습니다. 이는 사용 범위 제한 및 무단 도용 제재를 명확히 하여 브랜드 훼손을 막고 브랜드다움을 각인시키는 타이포브랜딩의 목적성에 충실한 사례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미지] 현대카드 유앤아이 서체 [출처] 매거진한경

 

반면 배민체는 용도에는 제한을 두되, 현대카드 대비 배포에는 자유로워 일반인의 접근성을 높였습니다. 이에 많은 사람에게 더 확산되고 사용됨에 따라 브랜드를 널리 알리는 것에 톡톡한 효과를 내고 있습니다. 

또한, 대부분의 기업 서체들도 배민과 같이 배포를 자유롭게 하여 브랜드다움을 알리고, 확산을 일으키는 하나의 마케팅 수단으로 활용하고 있습니다.

 



[이미지] 빙그레체 / 롯데마트 행복체 [출처] 빙그레 / 롯데마트 홈페이지 캡처 

 

 

 

마치며

이처럼 타이포브랜딩(또는 폰트마케팅)은 각 브랜드의 아이덴티티를 투영하고, 소비자에게 자신의 브랜드다움을 전달하는 커뮤니케이션 툴로 활용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소비자는 자신의 문서를 돋보일 수 있게 만드는 기업 서체를 찾고 그 안에서의 만족감과 선택한 브랜드를 자연스럽게 인지하게 됩니다.

 


[이미지] 텍스트를 입력하면 기업 서체를 포함한 다양한 폰트를 보여주는 사이트도 개발되었다 

[출처] https://noonnu.cc/

 

물론, 한글의 특성상 자음, 모음, 받침 등 유독 많은 조합을 고려한다면 이는 결코 단순한 과정을 통해 개발되는 것은 아닙니다. 그래도 잘 키운 커뮤니케이션 툴 하나가 열 콘텐츠 안 부럽듯(?) 타이포브랜딩을 시도해보는 건 어떨까요?

 

 

 

Flower of Platform 펜타브리더가 공개하는 세상에 없던 플랫폼을 피워내는 방법 박종윤 TEAM LEAD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