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LOWER OF PLATFORM Android 12 디자인 ‘Material You’

 

 

기존 구글의 ‘머티리얼 디자인’은 모든 사람이 간단하고 아름다운 기술을 만들고 모바일과 웹의 경험을 간편하게 만드는 것에 목적을 두고 있었습니다. 실제로, 개발자의 삶을 훨씬 쉽게 만들어주기도 했습니다. 그러나 디자이너들은 천천히 머티리얼에서 벗어나 더 친근하고 유기적인 패턴으로 진화한 현대적인 디자인 스타일로 향하기 시작했습니다. 머티리얼 디자인이 제작하기 쉽고 빠르더라도 대부분의 앱이 똑같이 보이도록 만들었기 때문입니다.

 

머티리얼 디자인은 지루한 UI가 되었고 7년이 지난 현재 구글은 Google I/O 온라인 컨퍼런스를 통해 안드로이드 12 베타를 공개, 기존에 Material Design에서 진화한 “Material You”를 발표했습니다. 구글의 새로운 디자인 Material You를 몇 가지 키워드로 정리해 보았습니다.

 

[출처] Google / Android 12 용으로 디자인 중인 새로운 디자인

 

 

1. 당신은 이제 공동 디자이너입니다!

기존 머티리얼 디자인에서는 사용자가 라이트모드와, 다크모드를 선택하고 폰트를 설정할 수 있는 정도였습니다. 그러나 이번 새롭게 선보인 Material You는 사용자가 직접 지정 색상 팔레트를 생성할 수 있게 해주고 컬러 테마는 모든 앱과 배경화면에도 반영됩니다.

기존 머티리얼 디자인은 UI에 일관성을 부여하고 제어하는데 손쉽다는 장점을 가졌습니다. 그러나 모든 사람에게 자유로운 변형권을 준다면 디자인이 산만해지게 될 가능성이 높아질 수도 있겠죠. 그래서 지정 색상 등의 자유도를 제공하는 대신 몇 가지 변수는 사용자가 정의한 텍스트의 가독성이 떨어지는 사태를 방지하기 위해 시스템으로 제어하는 규칙은 걸어두었습니다. 

 

 

[출처] Google


2. 둥근 형태의 버튼과 한 손으로 해결할 수 있는 디자인

이번 UI 전반적으로 이전보다 부드러운 느낌을 줍니다. 알림창, 내비게이션 경우 원형 디자인에서 라운드 코너 직사각형에 레이블을 살린 디자인으로 변경되었으며 패널의 버튼 등은 요소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모양이 클수록 엄지손가락만으로 요소를 터치, 스와이프, 슬라이드 하기가 쉽기 때문에 구글이 UX 관점에서 나은 접근성을 고려하여 제작한 UI라고 있을 같습니다.

 

[출처] Google


3. 불규칙한 도형의 위젯

작년 아이폰 IOS에서도 위젯 기능을 추가하며 많은 기업이 위젯 서비스를 제공하여 사용성을 높였습니다. IOS 위젯은 요소 사이즈와 통일된 모서리 두께로 일관성을 부여하고 있으나, 구글은 불규칙한 위젯으로 트랜드한 디자인을 적용했습니다. 뒤틀려 보이는 구조의 디자인은 흥미를 끌기에 충분합니다. 그러나, 사용자에 따라 5개~6개 이상의 위젯을 추가되는 사항도 고려해야 하는 점은 분명하며, 이럴 경우 복잡해질 우려가 있습니다.


4. 굵은 텍스트 : 더 명확하게 보입니다.

머티리얼 UI 디자인의 접근성을 높이고 사용자가 텍스트를 더 쉽게 읽을 수 있도록 굵은 텍스트에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크고 굵은 텍스트는 특히 제목에 대해 가시성을 높이고 있으며 이러한 텍스트 스타일은 2021년의 새로운 디자인 트렌드가 될 것입니다.

 

 

 

유기적인 모양과 인터렉션을 통해 사용자가 흥미를 느낄 수 있는 이번 OS디자인은 좋은 방향이라고 생각합니다. 다만, 사용자의 편의성도 무시할 수는 없는 부분이기에 현재 구글의 베타버전에서 꾸준한 업데이트가 필요하며, 올해 구글의 머티리얼 디자인의 배포 및 가이드의 방향에 대해서는 지속적인으로 관망해야 할 주요 이슈라고 생각합니다. 이러한 변화로 디자이너들의 흥미로운 많은 시도가 나오기를 희망합니다.

 

 

 

Flower of Platform 펜타브리더가 공개하는 세상에 없던 플랫폼을 피워내는 방법 MG CD 서현기 LEAD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