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 T스마트러닝 소개 및 담당자님의 간단한 소개 부탁 드립니다.
안녕하세요, SK텔레콤 T스마트러닝의 온라인 마케팅을 담당하고 있는 이소현 매니저 입니다. 2011년 7월 런칭한 T스마트러닝은 SK텔레콤의 모든 교육 서비스를 일컫는 말입니다. 현재, 자기주도학습이 가능한 태블릿PC용 T스마트러닝이 있으며, 모바일에서 언제 어디서든 누구나 공부할 수 있는 K수학과 공신의 선택, T스마트러닝 ting, 더 나아가 스마트 로봇 알버트, 세계에서 가장 작은 빔 프로젝터 스마트빔 등이 있습니다. 이외에 더 다양한 서비스가 런칭 준비 중이며, 교육의 평등을 실현하기 위해 늘 노력하고 있습니다.

Q: ‘T스마트러닝’은 멘토링데이트, 멘T인터뷰 등의 이색 프로모션을 진행하고 있는데요, 이를 통해 커뮤니케이션 하고자 하는 바는 무엇입니까?
펜타브리드와 함께 T스마트러닝 공식 페이스북을 운영하면서, T스마트러닝의 서비스 타깃이 워낙 다양하다 보니 페이스북 운영의 본질인 고객과의 커뮤니케이션을 긴밀하게 하는 데 있어서 어려움이 많음을 깨달았습니다. 마침 수능수리대비 어플인 ‘공신의 선택’을 출시하면서 타깃을 중/고생으로 좁히고 그들과의 인터랙션을 높이는 방안을 연구하였습니다. 자신의 정보를 공개하고 소통하는 20대와는 달리 중/고생들은 그들 안에서만 비공개적으로 소통하고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고, 직접 대면으로 그들과 소통하기 위해 오프라인 프로모션을 함께 병행하기로 하였습니다. 그래서 시작된 것이 멘토링데이트, 멘T인터뷰 등이었으며 중/고생도 이 프로모션을 계기로 T스마트러닝 페이지에서도 마음을 열기 시작하였습니다.

Q: ‘T스마트러닝’의 다양한 프로모션을 진행하며 얽힌 에피소드가 있을까요?
언제 어디로 튈지 모르는 고등학생을 대상으로 주로 프로모션을 진행하기 때문에 늘 예상치 못한 에피소드가 많았습니다. 하지만 첫 오프라인 프로모션이었던 ‘스쿨어택’이 가장 기억에 남습니다. ‘공신의 선택’에서 이벤트 응모를 가장 많이 한 상위 학급 10개에 피자 10판씩 쏘는 프로모션이었는데, 학급 순위가 마지막 날까지도 여러 번 바뀔 정도로 반응이 뜨거웠습니다. 상위 10개 학급 중 1,2위 모두 강원도 강릉에 있는 여고였습니다. 저희는 멀리서도 참여 많이 해 준 학생들이 너무 기특하여 하루 출장을 내고 직접 피자와 선물을 나눠주러 강릉에 찾아갔습니다. 직접 학생들과 대면하며 그들이 T스마트러닝에 원하는 것 등 다양하게 현장의 목소리를 들을 수 있었고, 펜타브리드 쪽에서도 깨알같이 페이스북에 현장스케치를 남겨주어 학생들로부터 공감도 얻고 더 많은 팬들을 확보할 수 있었습니다.

Q: 클라이언트 입장에서 바라본 펜타브리드는 어떠한가요?
사실 처음 펜타브리드와 일을 시작했을 때는 저도 신입이라 함께 시너지 낼 수 있는 방법을 잘 몰랐습니다. 하지만 많은 시행착오를 겪으며 많은 고민을 함께했고, 달성 목표에도 조금씩 다가갈 수 있었습니다. 펜타브리드는 T스마트러닝의 주 타깃인 중/고등생들과도 같은 시각으로 소통할 수 있는 능력을 가졌고, 블로그에서는 더 많은 고객 인입이 될 수 있는 아이디어를 끊임없이 들려줬습니다. 담당자보다도 주인의식을 갖고 열심히 노력하는 모습이 늘 보기 좋습니다.

Q: 마지막으로 앞으로의 계획과 인터뷰 에필로그 부탁드립니다.
SHOUT에 소개될 내용을 작성하면서 펜타브리드와 함께 일한 10개월 동안의 일들이 주마등처럼 스쳐 지나갔습니다. 아직 더 이룰 목표가 많지만, 펜타브리드의 도움으로 성큼성큼 다가가고 있는 것 같아서 기분이 좋습니다. 마지막으로 한마디를 하자면, 중/고생들을 위한 유머 페이지들은 많아도 입시/수능/내신에 관계된 좋은 정보를 주는 페이스북 페이지는 아직 많이 없습니다. T스마트러닝 페이지가 중/고생들에게 더욱 유익한 정보를 주고, 그들을 위한 그들의 페이지로 이름을 날리게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그 의미로 T스마트러닝 페이지(http://www.facebook.com/tsmartlearning) 좋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