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기업들이 모바일과 소셜로 정보를 교환하는 데에 친숙해진 사용자의 요구에 대응하기 위해 O2O 서비스에 주목하고 있다. O2O 서비스란 Online to Offline의 줄임말로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유기적으로 연결하여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는 서비스를 말한다. 즉 온라인에서 상품의 정보 및 합리적 가격조회를 통해 주문 및 간편결제를 하고 오프라인에서 실제 서비스나 제품을 받을 수 있는 서비스와 같은 형태이다. 스마트폰, 태블릿 등의 기기 보급이 늘어나면서 언제 어디서나 인터넷을 사용할 수 있고 쉽게 정보에 접근이 가능하게 된 것이 이러한 비즈니스 모델이 각광받게 된 이유이다. 물론 O2O 서비스를 완전히 새로운 영역으로 보기에는 어렵다. 이미 이전에도 온라인에서 오프라인으로 연결한다는 개념이 있었지만, QR코드에 이어 NFC, 비콘과 같은 저전력 블루투스(BLE)등 급속적인 IT 기술의 발전과 빅데이터의 활용으로 인해 O2O 서비스가 새롭게 관심을 받고 있다. 이번 샤우트에서 대표적인 O2O 서비스 사례 몇 가지를 소개하고자 한다.

온라인 공룡 ‘아마존’의 오프라인 진출

아마존의 오프라인 시장 진출은 가장 주목할만한 O2O 서비스 사례이다. 온라인 기업의 대명사인 미국의 아마존은 ‘Amazon Dash’ 와 ‘Amazon Prime Air’를 필두로 오프라인 시장으로 하고 있다. Amazon Dash는 아마존의 온라인 신선식품 배달 서비스인 Amazon Fresh와 연동하여 사용할 수 있는 도구인데 이미 오프라인 유통시장을 위협하고 있다. 막대기 형태인 Dash는 가로 15.24cm, 세로 2.5cm 크기로 바코드 스캐너와 음성 인식 기능이 장착되어 있다. 바코드를 스캔하거나 원하는 상품의 이름을 말하는 것만으로 Amazon Fresh 웹사이트와 연동되어 곧바로 상품을 주문할 수 있다.

 
 

또한 아마존은 원래 정찰, 감시 등 군사적 목적을 갖고 개발된 Drone을 활용하여 배송 거점 16km 이내에서 주문을 할 경우 30분 내에 상품을 수령할 수 있는 무인 배송 서비스인 ‘프라임 에어 (Prime Air)‘를 개발하고 있다. 현재 Drone의 배터리 성능이나 조종의 송수신이 가능한 범위 등의 기술 문제와 상업용 Drone 사용의 법적인 문제로 인해 아직 Drone을 통한 배송이 실현되기까지는 시간이 걸리겠지만 Prime Air 서비스가 상용화될 경우 물류 사업은 혁신을 맞이할 것으로 예상된다.

 
 

오프라인을 바꾸는 온라인 스타벅스

‘사이렌 오더’(Siren Order)는 스타벅스가 한국에서 세계 최초로 도입해 화제가 된 O2O 서비스다. 스마트폰에 해당 앱을 설치하고 앱을 통해 나만의 음료를 주문한 후 스타벅스 매장에 들어서면 자동으로 메뉴가 주문된다. 휴대폰으로 주문한 음료가 나온 것을 알려주는 진동이 울리면 찾아가기만 하면 되는 편리한 서비스이다. 줄을 서서 주문을 할 필요도, 할인이나 포인트 적립을 위해 여러 장의 카드를 들고 다닐 필요도 없다. 스마트폰만으로 이 모든 과정이 해결된다. 온라인의 편리함과 오프라인의 즉시성을 결합함으로써 오프라인의 불편함을 해소해주는 서비스의 혁신적 시도라 하겠다.

 
 

내가 있는 지금 여기엔 어떤 혜택이?

다음카카오는 카카오톡에 입점해 있는 기업 마케팅 채널로 플러스친구의 이벤트 정보를 메시지로 알려주고, O2O를 접목하여 이용자와 가까이에 있는 매장의 이벤트까지 알려주는 서비스를 제공한다. 카카오톡만 깔려 있으면 굳이 별도의 다른 앱을 깔 필요 없이 카카오톡과 플러스 친구 제휴를 맺은 매장에 갔을 때 자동으로 쿠폰 정보가 뜨는 식으로 어떤 사업자보다 유리한 위치에서 사업을 할 수 있다.

 

특히 핀테크(금융과 기술을 결합한 사업) 열풍과 카카오페이의 등장 등 모바일 결제 시장이 확대되는 것도 'O2O 시장' 확대의 기대감을 키워주고 있으며 막강한 O2O 플랫폼으로 부상할 수도 있다. 아직까지는 O2O 시장을 선도하는 주도적인 기술이나 시장을 이끄는 뚜렷한 기업이 존재하지 않기 때문에 향후 시장 진입을 노리는 기업과 이미 시장에 진입해 점유율을 높이려는 기업들 간에 치열한 경쟁이 펼쳐질 것으로 전망된다.

과거 온라인 커머스가 출현하면서 오프라인 중심의 유통문화에 큰 변화가 생긴 것처럼 O2O 서비스의 출현은 기존 정보통신산업과 유통산업뿐만 아니라 모바일을 기반으로 한 결제 시장등 다양한 서비스 분야에 막대한 영향을 미치게 될 것이다. O2O로 향후 급변하게 될 시장 상황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이는 온라인과 오프라인, 이성과 감성, 디지털과 아날로그를 이어 사용자에게 서비스와 그 이상의 인사이트를 구현하고자 하는 고민의 시작이라 생각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