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ising star #18 한국의 얼을 세계에 전하는 아름다운 저울 미츠
 
미츠 CONTEMPORARY DESIGN&CRAFT SEOUL
 

Q1. 미츠에 대한 소개 부탁드립니다.

한국의 얼을 전하는 컨템포러리 디자인 브랜드 미츠입니다. 미츠(meeets)는 한국적 디자인이 과거에 머물러 있는 것이 아니라 전하고傳 이어지게統 하여 현대 생활에도 실용적이고 아름다울 수 있도록 연구합니다. 그리하여 미츠는 세계인의 생활 속에 한국의 얼을 담은 제품이 빛을 발하도록 총체적 라이프 스타일 제품을 제안하는 프리미엄 브랜드 입니다.

 

Q2. 미츠를 기획하고 시작하신 계기가 궁금합니다.

처음에는 아주 단순한 질문에서부터였습니다. 오래 전 전시회 때문에 런던을 방문했었습니다. 그때 한 외국인 관람객에게 이런 질문을 받았습니다. "What is Korean design? 한국의 디자인은 무엇입니까?" 순간 대답이 떠오르질 않더군요. 대답할 수 없어 부끄러웠습니다. 거기에서부터 미츠가 시작되었습니다. 우리의 전통을 세계도 몰라주지만, 우리 스스로도 모르고 살고 있다는 것이 굉장히 안타까웠습니다. 
비슷한 시기에, 한 교수님께서 '서울 디자인 한마당' 에서 15m x 15m 부스를 내어 주시며 전통을 현대적으로 재해석하는 프로젝트의 계기를 만들어 주셨는데, 여기에서 팀원을 모으면서 미츠가 탄생했습니다. 
이후, 미츠의 디자인을 접하고 연락을 주신 종이 장인과의 인연으로 한지 공부를 하게 되었고, 끝없는 시도 끝에 한지 바스켓을 만들게 되었습니다. 이런 시도들이 지금의 “미츠”라는 브랜드로 이어지게 되었습니다.

 
 

Q3. 미츠는 어떤 의미이며, 미츠가 꼭 지키려는 철학이 있나요?

아름다울 미美 저울 추(츠)錘 아름다운 저울이라는 뜻입니다.

전하고 Transfer 傳 / 이어지며 Continuation 流 / 새롭게 Renewal 新

미츠의 철학은 ‘전류신(傳流新)’입니다. ‘전하고 흐르게 하고 새롭게 하다’라는 뜻인데, ‘전통이란 반드시 전해져야 하고, 그 오리지널의 의미를 담고 있어야 하며, 그것이 흐르도록 만들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흐르도록 한다는 것은 우리는 더 이상 한복을 입지 않고 더 이상 좌식생활을 많이 하지 않지만, 그것의 지혜는 담되 형태는 반드시 새롭게 가야 한다는 것입니다. 지키고 싶은, 향유하는 전통을 만들어가는 것이 미츠가 추구하는 것입니다.

 

Q4. 미츠의 직원들은 어떤 분들인가요? 회사 분위기도 궁금합니다.

우리회사 직원들은 일당 백입니다. 작지만 큰 힘을 발휘하는 사람들이 모였습니다. 서로가 부족한 부분을 채워주고, 같이 도와가며 미츠를 만들어가고 있습니다. 우리 회사는 스스로 신나는 일을 찾아 나서 도전할 수 있기 때문에 ‘놀이터’라고 생각합니다. 서열이나, 상하관계를 신경쓰기 보다는 좀더 적극적으로 의견을 주고받고, 함께 ‘무언가’를 함께 만들어가는 것을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Q5. 스타트업이 쉬운 일이 아닌데, 힘든 점은 없으신가요?

힘들죠, 당연히. 그러나 그 이상의 가치와 보람을 느낄 수 있기 때문에 하는 것이 아닐까요. 특히 현재의 브랜드는 아직 fragile 하지요. 그러나 저를 믿어주며 열정과 실력까지 갖춘 빈컴 식구들 덕분에, 미츠 브랜드를 키워가는 모든 작업에 설렘과 즐거움으로 임할 수 있는 것 같습니다.

 

Q6. 미츠를 운영하시면서 잊지 못할 에피소드가 있다면요?

런던에서 작년까지 6년째 전시하면서, V&A 뮤지엄이 너무 좋아 수도 없이 갔습니다. 그런데 이곳 큐레이터가 우리 작품을 런던 쇼에서 보고 너무 좋아하면서 먼저 전시와 워크샵 등.. 많은 제안을 해 왔습니다. 2014년에는 Made of Chair 설치전을 했고, 2015년에는 문경 한지 장인과 함께 한지 워크샵을 진행했습니다. 나중에 들었지만 모든 전시에서 최고의 성과를 올렸다고 하니, 브랜드로서도 영광이고 한국인으로서도 뿌듯했던 경험이 있습니다.

 
 

Q7. 스타트업을 하고 싶어하는 사람들에게 어떤 말을 해주고 싶으신가요?

나만의 아이디어를 재료로, 끝없는 용기와 도전 정신으로 요리한 보람을 먹고 살 자신이 있다면 누구라도 당장 시작하라!

 

Q8. 미츠의 최종 목표는 무엇인가요?

한국의 얼을 담은 세련된 모습의 Contemporary Design & Craft 제품을 세계 곳곳에서 만날 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Q9. 마지막으로, 대표님의 개인적은 꿈은 무엇인가요?

자연과 함께하는 좋은 브랜드를 만들고 싶습니다. 이는 자연과 함께하는 좋은 가족을 만드는 것과 같다고 생각합니다. 자연 속에서 좋은 가족도 만들고, 좋은 브랜드도 만들고 싶습니다.

 
 
Profile 미츠 Foundation 2013.7.1 웹사이트 http://www.buymeeets.com 페이스북  https://www.facebook.com/meeets 수상내역 2014 대한민국 글로벌 명품화 육성제품 선정 “단청 컬렉션”2013 중학교1 국어 교과서 수록 “한지 바스켓”2012 KCDF 한국디자인공예문화진흥원 원장상 2011 Design boom TOP 10 Design in Maisonet Objet Paris 2006 IF Design Award, Germany
 
rising star 아직은 낯설지만 아이디어가 돋보이는, 주목해야 할 기업과 인물을 소개합니다. 최현아 Communicator

 


세바시 강연 : http://goo.gl/tExG6O
웹사이트 http://www.buymeeets.com
페이스북 https://www.facebook.com/meee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