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EHIND THE DESIGN

 

왠지 모르게 끌리는 디자인의 4가지 비밀. 김대진 팀리더가 고객의 마음을 움직이는 디자인 심리학을 소개합니다.

 

 

디자인은 일반인들에게 어떻게 인식될까요? 심리학은 일상을 보내는 현대인에게 '사용자 경험' 측면에서 가장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심리학적 원칙를 이해하는 디자이너는 앱·웹사이트 사용자 목표를 신속히 달성할 수 있도록, 보다 효과적·전략적으로 시각적인 장치를 조정할 수 있습니다.



01 폰 레스토프 효과

폰 레스토프 효과의 핵심은 '다름'을 강조하는 것입니다. 나머지와 다른 정형적(물리적 외형)을 보여줬을 때, 혹은 사람들의 경험 혹은 무의식 속의 파편들과 비교했을 때 경험적인 다름을 전달했을 때, 사람들을 이를 더 빠르게 이해하고, 오랫동안 기억합니다. 통상적으로 사람들은 평범한 나머지 것 들과 다른 한가지에 대해 더 집중하기 때문입니다. 

 

 

02. 서열위치효과


 

서열위치효과는 서열의 처음과 마지막 항목을 가장 잘 기억하고, 중간의 항목들을 잘 기억하지 못하는 기질을 말합니다.


모바일 디자인의 경우 서열위치효과 심리학적 원칙을 적용하기 좋습니다. 화면 하단 GNB에 Home 과 Profile과 같은 개인화, 혹은 콘텐츠 메뉴의 순서를 결정하는 데에 중요한 기준이 됩니다.



03. 힉스의 법칙



사람이 결정을 내리는 데 걸리는 시간은 그 사람이 사용할 수 있는 선택에 달려 있다고 합니다. 따라서 선택의 수가 증가하면 의사 결정 시간이 대수적으로 증가합니다. 웹이나 모바일 서비스에서 목록 화면은 사용자 경험 디자인에 적용되는 Hick’s 법칙의 아주 좋은 예 입니다. 

 

 

04. 근접의 법칙


인간이 시각적인 형태를 받아들일 때, 서로 근접한 형태들을 그룹으로 나누어 인지한다는 법칙입니다. 

 

위의 예에서는 72 개의 서클이 있습니다. 사람들은 이 이미지를 볼 때 72개의 원을 동시에 파악하는 것이 아니라, 그룹 간의 거리를 기준으로 왼쪽의 36 개의 한 그룹, 오른쪽의 12 개의 원으로 이루어진 3 개의 그룹을 인식합니다.

 

이 예제는 UI를 디자인 할 때 함께 그룹화 할 필요가 있다는 것을 알려줍니다. 또한 사용자가 자연스럽게 그룹화된 요소들이 서로 연관되어 있다고 생각할 수 있기 때문에, 함께 배치 할 때 주의해야한다는 점을 알려줍니다.

 

 

 

PG_CD_DC 김대진 팀리더

샤우트 408호에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