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제협 펜타브리드 이사가 28일 ‘기획·마케터를 위한 AI 활용 전략’을 주제로 강연을 펼치고 있다. (사진=임지연 기자)

 

국내 전문대 홍보 담당자들이 급변하는 기술 속도에 발맞추기 위해 한자리에 모였다. 최근 새로운 인공지능(AI) 툴이 다양하게 등장하는 가운데 업무에 AI를 활용하는 방안에 대한 홍보 담당자들의 관심이 뜨겁다. 대학 홍보에도 AI를 활용해 업무 효율과 브랜딩 제고에 힘쓰겠다는 움직임이 이어지고 있는 이유다.

 

특히 이번 교육은 AI를 활용하는 방법을 중심으로 진행된 점이 눈에 띈다. 교육 자료 표지도 AI로 제작한 모델로 꾸며 ‘AI 활용’ 중요성을 강조했다. 생성형 AI 등장으로 업무 환경이 급변한 만큼, 대학 홍보에도 AI 활용이 필수가 됐기 때문이다. 강연자들은 교육 참석자들의 이해를 돕기 위해 각종 AI 툴을 직접 사용하며 소개했다. 교육 참석자들은 개인 노트북에서 강연자의 시연을 따라 하며 강의에 열의를 보였다. AI 전문가들은 AI를 활용하는 사람이 대체 불가한 인력으로 거듭날 것이라고 입을 모았다.

 

배제협 펜타브리드 이사는 현재까지 출시된 생성형 AI 특징을 파악한 뒤 사용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배제협 이사는 ‘기획·마케터를 위한 AI 활용 전략’을 주제로 한 강의에서 “챗GPT에 대체되거나, 챗GPT로 대체하거나 둘 중 하나다”라고 밝히며 텍스트 기반인 생성형 AI 챗(Chat)GPT을 활용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챗GPT는 방대한 양의 텍스트 자료를 요약, 분석한다. 이를 토대로 사용자에게 새로운 문장을 창조한다. 텍스트 기반으로 가동되기 때문에 홍보 기획부터 광고 소재 작성까지 홍보 과정 전반에 사용할 수 있다. 챗GPT가 기존 자료를 바탕으로 새로운 기획을 제안할 수 있어 홍보 담당자의 업무 부담을 덜어줄 것으로 기대된다. 배 이사는 “텍스트, 숫자 기반의 과거 데이터 자료를 분석할 때 도움 받을 수 있다”며 “홍보 문구도 뽑아낼 수 있다. 현재 챗GPT의 카피라이터 수준은 실제 전문 카피라이터 능력의 70% 수준까지 따라잡았다”고 전했다.

 

아울러 배 이사는 전 세계 AI 트렌드를 파악하는 데 참고할 사이트도 소개했다. 또한 논문 기반 검색 엔진, 이미지 생성 AI 등 각종 생성형 AI의 특징도 분석했다. 배 이사는 챗GPT를 중심으로 사용하면서 이미지, 동영상 등 필요한 제작물에 맞춰 추가로 AI 툴을 이용해야 한다고 전했다. 이 가운데 핵심은 프롬프트 작성이다. AI에게 올바른 질문을 던져야 사용자가 원하는 결과물을 얻을 수 있기 때문이다.

 

배 이사는 “프롬프트에는 △역할 △행동 △작업설정 △맥락 △형식에 대한 요구사항이 들어가도록 작성해야 한다. 프롬프트 작성이 중요한 만큼 ‘프롬프트 엔지니어’ 직군도 생겼다”며 “GPT로부터 만족스러운 답변, 결과물을 도출하기 위해 ‘잘 질문하는 능력’이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이어 그는 “GPT와 대화할 때 칭찬을 습관화하는 게 필요하다. 실제 사람과 대화하듯이 질문을 던질 때 답변이 잘 돌아온다. 실제 실험 결과로도 입증되고 있다”고 덧붙였다.

 

더 자세한 기사내용은 아래 기사 출처를 통해 확인해주세요~!

 

출처 : 한국대학신문 - 411개 대학을 연결하는 '힘'(https://news.unn.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