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세기의 기술 혁명은 클라우드 컴퓨팅의 대두와 함께 새로운 시대를 맞이했다. 클라우드 서비스는 정보 기술(IT)의 사용 방식을 근본적으로 변화시키며, 기업과 개인 사용자 모두에게 전례 없는 유연성과 접근성을 제공한다. 클라우드 서비스의 현재 상태, 그것이 우리의 일상과 비즈니스 환경에 미치는 영향, 그리고 앞으로의 발전 가능성에 대해 탐구해보자. 

 

출처:Pixabay 

 

클라우드 서비스(cloud service)란?

인터넷으로 연결된 초대형 고성능 컴퓨터(데이터센터)에 소프트웨어와 콘텐츠를 저장해두고 필요할 때마다 꺼내 쓸 수 있는 서비스이다. 디지털 정보 양이 급증함에 따라 저장, 처리에 대한 새로운 접근 방식이 필요하여 등장하게 되었다. 클라우드 서비스는 인터넷을 통해 서버, 스토리지, 데이터베이스, 네트워킹, 소프트에어, 분석 등 다양한 컴퓨팅 서비스를 제공한다. 우리가 흔히 사용하는 아마존 웹서비스(AWS), Google Azure, Naver Cloud 등이 클라우드 서비스의 예시이다. 이는 사용자가 물리적 인프라에 투자하지 않고도 필요한 IT 자원을 유연하게 사용할 수 있게 해준다. 

 

최근 많은 기업들이 비즈니스 측면에서 클라우드 서비스를 도입하고 있다. 인공지능(AI) 기술의 발전으로 양질의 데이터 확보와 이를 관리하는 것이 기업 비즈니스의 핵심으로 자리잡게 되면서 각종 관리를 제공하는 클라우드 서비스에 대한 필요성이 증가하고 있기 때문이다. 클라우드 서비스의 장점은 다음과 같다. 

 

1. 비용 효율성 

클라우드 서비스를 통해 기업 내에 서버와 저장장치를 두지 않고 외부에 아웃소싱하는 클라우드 서비스를 이용하면 기업의 데이터 관리 비용을 대폭 절감할 수 있다.


2. 보안

클라우드 서비스를 둘러싼 중요한 이슈 중 하나이다. 초기 우려와 달리 제공업체들은 고급 암호화 기술, 다중 인증 절차, 지속적인 보안 업데이트와 같은 철저한 보안 조치를 도입함으로써 이러한 우려를 상당 부분 해소하였다. 실제로, 많은 경우 클라우드 환경이 전통적인 온-프레미스 시스템보다 더 안전할 수 있다.


3. 확장성 및 유연성 

클라우드 서비스 제공자가 각종 관리 기능을 개인이나 기업에 제공하기 때문에 사용자에 따라 사용할 리소스를 조정할 수 있어 확장성과 유연성이 용이하다. 실제로 기업들 중 데이터 서버 뿐만 아니라 관련 빅데이터 분석에 필요한 자료를 제공하는 인프라 확장 형태도 운영하고 있다. 


4. 접근성

전세계 어디든지 인터넷 연결이 가능하다면 클라우드 서비스에 접근 할 수 있다. 즉, 원격 근무가 가능하며 협업이 용이하다. .


5. 재해복구

데이터를 분산 저장이 가능하여 재해 발생 시 데이터 손실 위험을 줄이고, 빠른 복구를 지원한다.

 

클라우드 서비스의 종류 

클라우드 서비스는 크게 세가지 유형으로 나뉜다. 


- 인프라로서의서비스(IaaS): 가상화된 컴퓨팅 리소스를 인터넷을 통해 제공한다. 사용자는 운영 체제를 포함한 가상 머신 인스턴스를 임대할 수 있으며, 스토리지, 네트워킹 등의 인프라 관리는 클라우드 서비스 제공자가 담당한다.

 

플랫폼으로서의서비스(PaaS): 개발자가 애플리케이션을 생성, 테스트, 배포, 관리 및 업데이트할 수 있도록 하는 환경을 제공한다. 이 서비스는 소프트웨어 개발에 필요한 플랫폼을 제공하여, 개발자가 인프라에 대해 걱정하지 않고 애플리케이션 개발에 집중할 수 있게 해준다.

 

-소프트웨어로서의서비스(SaaS): 인터넷을 통해 소프트웨어 애플리케이션을 제공한다. 사용자는 소프트웨어를 직접 설치하고 유지 관리할 필요 없이, 웹 브라우저를 통해 애플리케이션에 접근할 수 있다. 이 모델은 주로 구독 기반으로 운영되며, 이메일, 고객 관리 시스템(CRM), 회계 소프트웨어 등 다양한 애플리케이션을 포함한다.

 


출처:Pixabay

 

AI SaaS


생성형 AI 발전의  속도가 빨라지면서 AI를 활용한 SaaS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AI SaaS는 기업이나 개인이 AI 기술을 자신의 업무나 서비스에 통합하기 용이하게 만든다. AI SaaS 에는 다양한 종류가 있으며, 여러 산업 분야에서 다양한 용도로 사용되고 있다. 


자연어 처리(NLP) 서비스

주로 텍스트 데이터를 분석하고 이해하는 데 사용된다. 예를 들어, 고객 서비스 챗봇, 감정 분석, 언어 번역 서비스 등이 있다.


음성 인식 서비스

음성 명령을 텍스트로 변환하여 서비스를 제공한다.  음성 기반 검색, 가상 개인 비서(예: Siri, Alexa)와 같은 서비스들이 있다. 


이미지 및 비디오 분석 서비스

컴퓨터 비전 기술을 사용하여 이미지나 비디오에서 객체를 인식하고 분류한다. 이는 보안 카메라 분석, 의료 이미지 분석, 소셜 미디어 플랫폼에서의 콘텐츠 모니터링 등에 사용된다.


기계 학습 플랫폼

사용자가 자체 데이터를 사용하여 예측 모델을 훈련시키고 배포할 수 있게 해주는 서비스이다. 이러한 플랫폼은 주로 데이터 과학자와 개발자를 대상으로 한다.


개인화 및 추천 시스템

사용자의 구매내역, 행동 패턴,선호도를 분석하여 개인화된 콘텐츠나 제품 추천을 제공한다. 이는 온라인 쇼핑, 스트리밍 서비스에서 널리 사용된다.


자동화 및 로봇 공학 프로세스 자동화(RPA)

일상적인 업무 프로세스를 자동화하기 위해 AI를 사용하는 서비스이다. 이는 회계, HR, 고객 서비스 등 여러 부서에서 효율성을 높이는 데 사용될 수 있다.


- 예측 분석 서비스

데이터 분석을 통해 미래의 이벤트나 결과를 예측한다. 이는 재고 관리, 수요 예측, 위험 관리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될 수 있다.


- 문서 자동화 및 관리 서비스

계약서, 보고서 및 기타 문서를 생성, 검토 및 관리하는 데 AI를 사용하는 서비스이다. 이를 통해 작업의 정확성을 높이고 시간을 절약할 수 있다.          

 

이렇게 클라우드 서비스와 AI SaaS의 개념과 기능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클라우드 서비스 시장은 앞으로도 강력한 성장세를 이어갈 전망인 만큼 국내 기업들의 클라우드 서비스 전환과 이를 효과적으로 활용하기 위한 방안에 대한 모색이 필요한 시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