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R과 AR 기술의 발전으로, 디자이너들은 프로젝트를 현실적으로 시각화하고 공간디자인을 더 자세히 검토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인공 지능과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하여 사용자 경험을 최적화 하는 추세도 두드러지고 있습니다.

 

 

[이미지출처] Apple 홈페이지 https://www.apple.com/kr/newsroom/2023/06/introducing-apple-vision-pro/

현실세계와 디지털 콘텐츠의 환상적인 융합 Apple Vision Pro

 

Apple Vision Pro는 전통적인 화면의 경계를 뛰어넘어 사용자에게 무한한 캔버스를 제공하며, 3D인터페이스를 통해 현실적인 경험을 촉진합니다. 사용자는 자신이 있는 공간에 콘텐츠를 연결하여 감각적인 상호작용을 통해 모든 감각을 직접 느끼고 더 풍부한 정보를 습득하고, 경험을 할 수 있습니다. 이로써 3D 디자인의 중요성이 더욱 부각되고 있고, 이에 대응하기 위한 디자이너 전용 제작툴의 수요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이미지출처] Apple 홈페이지 https://www.apple.com/kr/newsroom/2023/06/introducing-apple-vision-pro/

3D 플랫폼의 Figma, Bezi

 

Figma 및 Canva와 같은 2D 디자인 툴에서 영감을 얻은 3D 협업 플랫폼으로 3D 전문 지식이 없더라도 빠르게 제작이 가능합니다. 팀의 크리에이티브를 강화할 수 있는 3D 협업 플랫폼으로 데스크탑에서 프로토타입을 제작 하고, 모바일에서 이동 중 검토, VR헤드셋이나 모바일 AR에서 프로토타입을 열어 볼 수 있는 크로스 플랫폼 입니다. 디자이너가 코딩 없이도 3D프로토타입을 손쉽게 제작하고 워크플로우를 자유자재로 주도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이미지출처] Bezi 홈페이지 https://hq.bezi.com/

 

이러한 UX/UI의 진화는 사용자에게 더욱 현실적이고 몰입도 높은 3D인터페이스를 제공하는데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미래의 서비스에서는 사용자가 단순히 시각적으로 인식하는 정보를 넘어, 공간을 직접 체험하고 탐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여 서비스의 깊이를 한단계 더 향상시킬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는 디자이너들이 창의적이고 혁신적인 방식으로 3D공간을 구현하고 상호작용을 개발하는 데에 도전할 또 하나의 과제라고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