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 해는 인공지능(AI) 기술의 급속한 발전과 그에 따른 사회적 변화로 기억될 것입니다. 해는 특히 생성형 AI 기술의 중요한 이슈들과 이를 둘러싼 경쟁이 주목을 받았습니다.

 


이미지 출처: https://www.gettyimagesbank.com/view/3d-rendering-smiling-cartoon-robot-with-light-bulb-ai-technology/1479312718?pc_ver=y

 

2022 11월에 Open AI ChatGPT 출시하여, 만에 이용자 1 명을 돌파하는 생성형 AI 대중화가 가속화되었습니다. OpenAI ChatGPT 텍스트 번역 요약, 프로그래밍 코드 작성 다양한 텍스트 업무에 강력한 성능을 보이면서 검색엔진의 선두 주자인 구글의 강력한 경쟁사로 떠올랐습니다. 이에 구글, 메타, 아마존 여러 기업들이 유사 모델 서비스를 출시하며 생성형 AI 시장의 변화 대중화의 가능성을 보여주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Goldman Sachs(2023) 향후 10 생성형 AI 세계 GDP 7% 성장을 이끌 것이라고 전망했으며, 한국 IDC(2023) AI 시장이 연간 14.9% 성장률을 보이며 2027년까지 4 2,636 규모에 이를 것으로 예측했습니다.

 

포브스는 2024년에는 AI 기술이 일상생활의 모든 분야에 널리 적용되어, 'AI'라는 용어가 사용되지 않을 정도로 자연스러운 기술로 자리 잡을 것으로 예상했습니다. 이는 AI 기술의 중요성이 감소한다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반대를 의미합니다. AI 개인 생활뿐만 아니라 기업 활동에 있어서도 더욱 스마트하고 발전된 형태로 기여할 것이며, 이러한 변화는 매우 빠르게 이루어질 것으로 보입니다. AI 기술의 비중이 늘어나면서, 기술 자체보다는 AI 기반 서비스에 대한 관심이 증가할 것입니다.

 

트렌트코리아 2024 2024 경제에서 생성형 AI '버티컬 서비스' 분야에서 중요한 역할을 것으로 내다보았습니다. 유통, 여행, 금융 다양한 분야에서 AI 활용하여 기존의 서비스를 개선하고 고도화할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또한 AI 핵심은 완성도보다는 민첩성에 있으며, 이를 통해 단순하고 반복적인 업무를 효율적으로 수행할 있는속도의 혁명 가져올 것으로 전망됩니다.

 

마케팅 분야의 AI활용 증가

2024년에는 생성형 AI가 다양한 형태의 콘텐츠 제작, 업무 지원 등 다양한 분야에서의 활용을 통해 마케팅 분야에서 많은 변화를 가져올 것으로 예상됩니다. AI 기술은 비용 절감과 생산성 향상에 크게 기여하고 있으며, 많은 기업들이 이를 적극적으로 도입하고 있습니다. 마케터들 90% 2024년에 AI 투자를 늘릴 것으로 예측되며, 이는 고객 확보 가속화, 광고수익률 증가, 고객 유지율 개선, 생산성 향상 다양한 긍정적인 효과를 포함합니다. 

AI분야 업체인 인보카(Invoca)에 따르면 마케터들의 90% 2024년에 AI 투자를 늘릴 것이며, AI 기술 마케팅의 결정적인 해가 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AI에 대한 투자를 늘리는 것은 고객 확보 가속화, ROAS(광고수익률) 증가, 고객 유지율 개선, 생산성 향상 등이 이에 포함됩니다. 투자가 증가할 뿐만 아니라 AI는 이제 자체 예산 항목이 되어 이에 대한 확보가 마련될 것이라고 합니다. 



이미지 출처: https://www.gettyimagesbank.com/view/man-and-robot-with-computers-sitting-together-in-workplace/1487031165?pc_ver=y

 

AI활용 새로운 일자리 창출

AI 또한 새로운 일자리 창출의 측면에서도 중요한 역할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2023년에는 AI로 인해 사라질 일자리를 걱정했지만, 2024년에는 AI가 창출할 일자리에 관심이 높아질 것입니다. AI는 기술 수준과 직무에 관계없이 모든 실무자의 업무 효과와 효율성을 높이는데 도움을 줄 것입니다. 2024 이후 동안 새로운 AI 기술이 고용 시장에 일시적인 혼란을 야기할 있지만, 장기적으로는 경제 성장을 견인할 많은 신규 일자리와 직무가 창출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디지털 트윈 도입 가속화

디지털 트윈 기술의 도입 역시 가속화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AI와 사물 인터넷 분석과 같은 기술이 제조, 에너지, 정부 등 경제의 중요한 산업 부문에 활력을 불어넣고 있습니다. 공장 근로자나 기업 경영진은 이러한 기술을 이용해 대용량 데이터를 기반으로 더 나은 의사결정을 신속히 내릴 수 있게 될 것입니다. 2024년에는 실시간 센서와 운영데이터를 분석하고 공장, 스마트 도시, 에너지 그리드와 같은 복잡한 시스템의 복제본을 생성하는 디지털 트윈 기술이 확산되면서 AI IoT 분석의 도입이 가속화될 것입니다.

 

AI트리즘(TRiSM, 신뢰·리스크·보안관리)

AI가 본격적으로 업무와 일상에 활용됨에 따라 AI의 신뢰 및 보안에 대한 중요성 역시 강조될 것 전망됩니다. 글로벌 IT 리서치 회사인 가트너는 AI 대한 접근이 보편화됨에 따라 AI 신뢰, 리스크, 보안 관리(AI Trust, Risk and Security Management) 필요성이 이전보다 시급하고 분명해졌다고 보았습니다. 가트너는 2026년까지 AI 트리즘 제어 기능을 적용하는 기업이 오류 불법 행위를 최대 80%까지 줄여 의사결정의 정확성을 높일 것으로 예측했습니다. 이러한 추세는 AI 기술이 사회와 경제에 미치는 영향을 고려할 , 매우 중요한 발전으로 평가될 있습니다.



이미지 출처: https://www.gettyimagesbank.com/view/ai-hologram-and-chat-bot-speech-bubbles-helpdesk-and-customer/1527611289?pc_ver=y

 

2023년은 인공지능(AI) 기술이 눈부시게 발전하며 우리의 일상과 업무 환경에 깊숙이 자리 잡은 해로 기억될 것입니다. 이는 단순한 기술 발전을 넘어, 우리가 세상을 바라보고 상호작용하는 방식을 혁신적으로 바꾸어 놓았습니다. 생성형 AI 대중화는 물론, 기업들 간의 경쟁 역시 분야의 미래를 더욱 밝게 조명했습니다. 마케팅에서의 새로운 전략 구사, 일자리 창출의 새로운 기회, 디지털 트윈 기술의 도입 가속화, 그리고 무엇보다 AI 트리즘(TRiSM) 중요성 증가는 우리 생활의 많은 측면에서 AI 영향력을 강조합니다. 이제 AI 단순한 도구를 넘어, 우리 삶의 필수적인 요소로 자리 잡게 되었고, 이는 지속적으로 진화하는 미래로의 길을 여는 중요한 발전입니다.